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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야기

창의성 교육

by 굑학 2023. 6. 20.

창의성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창의력을 계발하고 촉진하기 위한 교육 방법입니다. 이 교육은 학생들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창의성 교육은 일반적인 지식과 학습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교육과는 다르게 학생들이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고 통찰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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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의성의 개념

  • ;창의성은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새롭고 유용하고 가치 있는 것을 창출하는 능력을 말한다.
  • ;길포드 학자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확산적 사고 - 많은 아이디어와 독특한 아이디어를 많이 발굴하는 것이라 말했고 수렴적 사고 - 가장 훌륭하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것을 말했습니다. ; 즉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말했습니다.
  • 또한 드 보노 학자는 인간의 사고 유형은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로 구분할 수 있다고 정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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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창의성 구성 요소

  • 독창성: 창의성 교육은 독창적인 사고와 아이디어를 촉진합니다. 학생들은 주어진 주제나 문제에 대해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접근하고,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격려됩니다.
  • 문제 해결 능력: 창의성 교육은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합니다. 학생들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석, 추론, 판단 등의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적용합니다.
  • 상상력: 창의성 교육은 상상력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학생들은 미래를 상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탐구하며, 상상력을 통해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격려됩니다.
  • 협력과 팀워크: 창의성 교육은 협력과 팀워크를 강조합니다.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을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며, 팀워크를 통해 그들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 실험과 탐구: 창의성 교육은 실험과 탐구를 장려합니다. 학생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고 실험해 보며, 실패를 통해 학습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 유창성: 일정한 시간 내에 단순희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 융통성: 일정한 시간 내에 다양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많이 산출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 독창성(참신성):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일상적인 상황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유심히 관찰해 보는 것입니다.
  • 정교성: ; 서투른 아이디어를 정교하게 조질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


3) 창의성 교육의 문제점:

  • ;평가와 측정: 창의성은 주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평가와 측정이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에서는 주로 정형화된 시험과 평가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학생들의 창의성을 충분히 평가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 교사의 역량: 창의성 교육은 교사의 역량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지원하고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교사들이 충분한 교육 및 지원을 받지 못한다면 창의성 교육의 효과는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교육 시스템의 제약: 많은 교육 시스템에서는 교육과정과 일정에 대한 제약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 학생들은 창의성을 표현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자유로운 환경을 제공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기대와 압박: 사회적인 기대와 압박은 창의성 교육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종종 안전한 선택과 표준화된 방법에 의존하여 사회적인 승인을 받으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창의성을 제한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자원과 환경: 창의성 교육을 위해서는 적절한 자원과 환경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학교나 교육 기관에서는 자원과 예산의 한계로 인해 창의성 교육에 충분한 지원을 제공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4) 창의성교육 ; 관련 임용고시 출제문제

2002년 초등- 바늘의 주된 용도는 옷을 깁는 것이다. 이 용도 외에 바늘의 다른 용도를 가능한 ; 한 많이 써 보시오- 답은 융통성

1998년 중등 - 창의적인 사람이 갖추어야 할 우선적으로 중요한 요인은? 확산적사고, 사고의 유연성, 높은 감수성

5) 창의성 교육의 활성 방안 ;

  • 유연하고 자유로운 교육 환경 조성:
    학생들에게 실험과 탐구를 위한 자유로운 시간과 공간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학습 방법과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학습을 지원합니다.
    교육과정에 유연성을 부여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한 개별화된 학습 경로를 제공합니다.
  • 문제 중심 학습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
    학생들에게 현실적이고 의미 있는 문제를 제시하여 창의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유도합니다.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결과물을 제작하며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다양한 관점과 경험 제공:
    학생들에게 다양한 분야와 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술, 과학, 기술, 사회 등 다양한 영역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통찰력을 촉진합니다.
  • 협력과 팀워크 강화:
    학생들에게 협력과 팀워크를 위한 기회를 제공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룹 프로젝트나 토론 등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의 아이디어에 도전하고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교사의 역할 강화:
    교사들에게 창의성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교사들끼리의 협력과 공유를 통해 창의성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함께 개발하고 나눔의 문화를 구축합니다.
  • 평가 방법의 다양화:
    창의성 교육에서는 평가 방법을 다양화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젝트 결과물, 창의적인 작품물, 문제 해결 과정 등을 평가 요소로 포함하여 ganz-정확한 평가를 실시합니다.
  • 사회적인 인식과 지원 강화: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 등의 이해와 참여를 도모하여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킵니다.
    정부 및 교육 기관은 창의성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자원을 제공합니다.

6) 결론

;창의성 교육은 학생들의 독창적 사고와 아이디어 발전을 촉진하고, 문제 해결 능력과 상상력을 개발하는 교육 방법입니다. 그러나 평가와 측정의 어려움, 교사의 역량과 교육 시스템의 제약, 사회적 기대와 압박, 자원과 환경의 부족 등의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창의성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평가 방법과 교사 역량 강화, 유연하고 자유로운 교육 환경 조성, 사회적인 기대와 압박의 해소, 적절한 자원과 환경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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