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by 굑학 2023. 6. 19.

스턴버그 삼원지능 이론은 인공지능의 발전 방향을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 이론은 니콜라스 스턴버그(Nick Bostrom)가 제안한 것으로, 인공지능은 지능의 개념을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세 가지 개념은 "성공지능"(Narrow AI), "일반지능"(General AI), 그리고 "초지능"(Superintelligent AI)입니다.



1. 성공지능 (Narrow AI):
성공지능은 현재 우리가 주로 경험하는 인공지능의 형태입니다. 이는 특정한 작업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특화된 인공지능입니다. 성공지능은 좁은 영역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지만, 그 영역을 벗어난 도전적인 작업을 수행하지는 못합니다. 예를 들어, 언어 번역, 음성 인식, 이미지 인식, 자율주행 자동차 등이 성공지능의 예입니다. 성공지능은 우리의 삶을 많은 방법으로 향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 분석적 지능 : 학습한 것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구성요소로는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메타요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획, 점검, 평가하는 고등정신 능력입니다.
  • 수행요소: 메타요소의 계획에 따라 실제로 수행하는 정신능력입니다.
  • 지식습득요소: 메타요소와 수행요소를 고려해 새로운 지식이나 문제해결방법을 학습하는 정신능력입니다.  

 2) 창의적 요소: 인간의 경험과 관련 있는 창의적 능력으로 익숙한 과제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자동화와 통찰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통찰력은 선택적 부호화, 선택적겨함, 선택적 비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자동화: 정보를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 통찰력: 생소한 과제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입니다.

 3) 실제적 지능: 현실 상황에서 잘 적응하고 상황을 변화시키거나, 보다 나은 상황을 선택하는 능력으로 환경적응 환경변화 환경선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제적 지능은 일상의 문제해결 능력이나 사회적 유능성과 같은 지능을 말합니다.

  • 환경적응: 기존의 환경에 잘 적응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 환경변화: 현재의 환경을 필요에 맞게 자신이 변화시키는 능력입니다.
  • 환경선택: 현재의 환경을 평가하고 새롭고 더 나은 환경을 선택하는 능력입니다.

2. 일반지능 (General AI):
일반지능은 인간과 유사한 수준의 지능을 갖는 인공지능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양한 영역에서 유연하게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공지능입니다. 일반지능은 지능적인 상황 판단과 추론, 다양한 작업 도메인 간의 이동, 창의성, 사회적 상호작용 등 다양한 인간의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아직 일반지능을 구현한 인공지능은 없지만, 인공지능 연구의 최종 목표 중 하나입니다.

3. 초지능 (Superintelligent AI):
초지능은 인간 지능을 월등히 뛰어넘는 수준의 지능을 갖춘 인공지능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간의 인지 능력을 월등히 뛰어넘어 사람들의 이해를 초월하는 능력을 갖춘 인공지능입니다. 초지능은 인간의 한계를 넘어선 문제 해결, 혁신적인 발견, 천재적인 아이디어 생성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초지능은 인간의 사고방식과 가치 체계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그로 인해 예측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4. 시사점

분석적 지능 창의적 지능 실제적 지능을 반영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지능을 증진시켜야 하며, 학생의 강점과 단점을 파악하여 강점은 더욱 강화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교육을 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의 능력과 환경에 맞는 수업가 평가가 필요하겠습니다.

 

5. 임용기출

2008년 초등 :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에서 상황적 하위이론에 부합하는 능력은?
- 원만한 인간관계, 사회적 유능성, 뛰어난 적응느력 등과 같은 실제적 능력

2007 전문 상담: 스턴버그의 실제적 지능에 대한 바른 설명으로 묶인 것은?
- 일상생활에서 배우는 암묵적 지식에 기초한 능력이다.
-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선택하고 그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다. 

2006년 초등: 철수는 공부할 때 방해를 받지않기 위해 자기 방문에 "공부중" 이라는 팻말을 걸어 두었다. 스턴버그가 제안한 지능의 삼원이론에서 볼때 이런 행동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실제적 지능 

 

6. 결론 
스턴버그 삼원지능 이론은 성공지능에서 일반지능, 그리고 초지능으로의 발전을 설명합니다. 이론은 우리가 현재 주로 경험하는 성공지능을 통해 일반지능과 초지능으로 나아가는 발전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연구자들은 성공지능을 향상하고 일반지능을 탐구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공지능과 일반지능 간의 발전은 다양한 영역에서 혜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지능을 가진 인공지능은 의학, 과학 연구, 교육,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새로운 발견과 혁신을 이끌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지능을 가진 인공지능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측하는 데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지능으로의 발전은 더욱 복잡한 문제와 도전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초지능은 우리의 이해를 초월하며 예측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윤리적인 문제와 안전 문제가 대두됩니다. 따라서 초지능의 개발과 관련된 윤리적인 가이드라인과 안전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턴버그 삼원지능 이론은 우리에게 현재의 인공지능과 미래의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이론은 인공지능의 발전 방향과 관련된 연구와 개발에 영향을 주며, 우리 사회와 기술의 미래를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교육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성 교육  (0) 2023.06.20
지능 검사의 종류  (0) 2023.06.19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0) 2023.06.16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0) 2023.06.15
마샤(Marcia)의 자아 정체감 유형  (0) 2023.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