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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야기

지능 검사의 종류

by 굑학 2023. 6. 19.

지능 검사종류는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전통적인 검사인 비네-시몬 검사,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문화공평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네- 시몬 검사

최초의 지능 검사로써 아동의 지적 발달 수준을 정신연령으로 표현한 언어성 검사입니다.
학습부진아를 판별하기 위해 고안했으며, 기억력, 상상력, 집중력 등의 정신 능력을 측정합니다.
 

2)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Stanford-Binet Intelligence Scales)

  • 아메리카의 높은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표준화된 테스트입니다. 이 검사는 1905년에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와 테오도어 시몬(Theodore Simon)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아동의 학교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었지만, 지능검사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개인의 지능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인지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러한 능력에는 추론, 추상화, 수리 논리, 언어 이해, 문제 해결 등이 포함됩니다. 검사는 여러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며, 인지 능력과 도메인에 따라 다양한 하위 테스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나이와 개인의 개발 수준에 따라 다양한 버전이 있으며, 아동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 그룹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검사의 목적은 개인의 인지 능력과 잠재력을 평가하여 교육, 직업 및 장애 진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전문적인 평가원이나 심리학자에 의해 진행되어야 하며, 결과 해석은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러한 검사는 개인의 지능을 평가하는 도구로 사용되지만, 단독으로 개인의 능력이나 잠재력을 완전하게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요인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 문제점: 연령이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연령이 같은 사람과 비교할 때 문제가 생깁니다.
  • 비율(IQ)= 정신연령/생활연령 * 100

3) 웩슬러 지능검사(Weschler Intelligence Scales)

  • 대표적인 지능검사 중 하나입니다. 이 검사는 개인의 지능과 인지 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는 데이비드 웩슬러(David Wechsler)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다양한 연령 그룹을 대상으로 한 버전들이 존재합니다.
  • 가장 잘 알려진 웩슬러 지능검사에는 웩슬러 성인 지능검사(WAIS;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와 웩슬러 어린이 지능검사(WISC;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가 포함됩니다.
  • WAIS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WISC는 6세부터 16세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 외에도 웩슬러 선별 검사(WPPSI;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는 2세부터 7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 여러 가지 지능 영역을 평가합니다. 이에는 언어 이해, 추론, 추상화, 수리 능력, 공간 지각, 문제 해결 등이 포함됩니다. 각 검사는 여러 하위 테스트로 구성되며, 이를 통해 개인의 각 영역에 대한 성취도와 잠재 능력을 측정합니다.
  •  교육, 직업, 장애 진단, 치료 계획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이러한 검사는 전문적인 평가원이나 심리학자가 주도하여 진행되며, 결과 해석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능 검사는 개인의 지능을 평가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지만, 단독으로 개인의 능력을 완전하게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요인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4) 문화공평검사(Cultural Fairness Testing)

  • 문화적 차이와 관련하여 검사의 공정성을 평가하는 절차입니다. 이는 문화적 다양성과 다양한 인구 그룹 간의 공평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평가 도구나 검사에 적용됩니다.
  • 문화공평검사의 목적은 문화적 배경이나 언어적 차이로 인해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편향을 탐지하고 수정하는 것입니다. 특히, 지능검사나 학업 성취도 검사와 같이 언어, 문화, 배경에 민감한 테스트에 적용됩니다.
  •  여러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원본 검사 도구가 대상 문화나 인구 그룹과 일치하는지 평가합니다. 그런 다음, 언어, 문화, 상황의 특정 요소를 수정하여 검사를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개인에게 더 공정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정된 버전의 검사를 실제로 시험해 보고 표준화 및 검증 절차를 거칩니다.
  •  인구 표본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검증되어야 합니다. 이는 특정 문화나 인구 그룹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검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  다양성과 공평성을 존중하며,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개인들에게 공정한 평가를 제공하기 위해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문화적 차이로 인한 편향을 최소화하고 개인의 실제 역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종류에는 SOMPA검사(다문화검사체제)로 아동의 의료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고려한 지능검사입니다, 카우프만검사는 아동의 학습잠재력과 성취도 측정을 위한 검사입니다. 레이븐 검사는 노인 및 장애인들도 할 수 있는 범문화적 검사로 언어나 학습경험의 개입을 최소화한 지능 검사입니다. 

5) 지능지수를 해석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

  • 다중 지능: 지능은 다양한 영역에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언어, 수리, 공간 인지, 추론, 문제 해결 등 다양한 인지 능력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지능지수는 개별적인 영역의 측정이 아닌 종합적인 지능을 나타냅니다.
  • 한정적 해석: 지능지수는 개인의 지능을 전체적으로 평가하려는 시도입니다. 그러나 이는 개인의 모든 인지 능력을 포괄하지는 않습니다. 지능지수는 일부 측면을 반영할 수 있지만 개인의 능력, 잠재력, 성장 가능성 등을 완전하게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 문화적 배경: 지능검사는 문화적 요소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언어, 문화, 경험의 차이는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문화공평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개인들의 지능을 평가할 때는 검사의 문화적 타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개인적 맥락: 지능지수는 개인의 특정 시점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냅니다. 개인의 지능은 시간과 경험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일시적인 지능지수로 일반화하거나 예측하는 데 주의해야 합니다.
  • 추가 정보의 고려: 지능지수는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이지만, 개인의 전반적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정보를 고려해야 합니다. 성격, 관심사, 사회적 상황 등은 개인의 성취와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 전문가의 역할: 지능지수 해석은 심리학적 전문가나 훈련받은 평가원이 해야 합니다. 이들은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해석하고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 지능지수는 개인의 인지 능력을 평가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위의 주의점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판단과 추가적인 정보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플린 효과(Flynn effect)

  • 연구자 제임스 플린(James Flynn)이 1987년에 처음 제기한 개념입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평균적인 지능지수가 상승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 지능지수 테스트 결과가 세대 간에 점진적으로 상승함을 관찰한 연구들로부터 도출되었습니다. 플린은 여러 지능검사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 과거와 현재의 테스트 성적 차이를 발견하였습니다. 그 결과, 20세기 동안 지능지수가 지속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원인에는 여러 가설들이 제시되었습니다. 주요 가설 중 하나는 환경 변화에 따른 인자입니다. 사회, 경제, 교육 및 건강 관리 등의 영향으로 인해 저명한 플린 효과가 나타났을 수 있습니다. 개인들이 더 나은 교육을 받고 지적 자극을 더 많이 받으며, 영양 상태가 개선되었기 때문에 지능 수준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 또 다른 가설로는 유전적인 요소들의 상호작용과 환경 요인의 영향을 고려하는 유전-환경 상호작용 이론이 제시되었습니다. 플린 효과는 지능 유전자가 변경된 것보다는, 변화된 사회적 및 환경적 요인들이 지능의 발달과 함께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플린 효과는 전 세계적으로 관측되었으며, 다양한 국가와 연령 그룹에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십 년 동안 플린 효과의 규모가 줄어들거나 더 이상 나타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이에 대한 정확한 이유는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여러 요소들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 플린 효과는 지능의 변화와 인지 능력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지능지수는 단순히 개인의 모든 지능을 완전하게 설명하지는 않으며, 추가적인 인지, 사회, 심리적 요소들도 고려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