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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야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 발달 이론

by 굑학 2023. 6. 13.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 발달 이론은 모든 유기체는 특정한 목적을 갖고 태어났고 각 단계를 성공적으로 발달하면 목적을 완수한다고 보았다. 인간에게 주어진 8개의 발달단계는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 하면서 한 단계씩 거친다. 성격발달의 8가지의 발달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1. 신뢰감 대 불신감 (0~1세)

  생후 1년 사이에 경험하는 단계이다. 이 시기에는 어머니 또는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중요하며 부모 또는 주양육자로 부터 일관성 있는 사랑을 받으며 아이가 원하는 것을 일관되게 얻고 욕구를 만족스럽게 충족하면 이 세상을 살 만한 곳이라 보며  신뢰감이 형성되지만, 부적절하고 일관성 없으면 불신감을 형성한다.

 

2.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 (autonomy vs shame & doubt) (2~3세)

 걸음마를 시작하며 세상을 탐색해  나가는 2~3세경의 발달 과제이다. 환경에 대해 자유롭게 탐색하고 충분히 경험하여 성취감을 느끼고 부모가 아동의 자발적인 행동(스스로 먹고, 입고, 걷고, 배변)에 칭찬을 하게 되면 자율성이 형성된다.

하지만 이때 부모의 지나친 통제와 과잉보호는 수치심과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의심을 품게 된다.

 

3. 주도성 대 죄책감 (initative vs. guilt) (4~5세)

 가족관계가 중요하며 이 시기에는 프로이트의 오이디프가 겹치는 시기미여 자율성을 바탕으로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하는 시기이다. 이때는 최대한 자율성을 허용하면 주도성이 발달하지만, 지나치게 통제하면 자신의 행동에 죄책감을 형성한다.

 

4. 근면성 대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6~12세)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학령기 연령대로 이때부터 열심히 노력하는 것을 통하여 성취감을 맛보기 시작한다.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큰 시기이며 아동의 성취에 대해 격려하면 근면성이 발달하지만, 자기가 노력한 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하거나 과제 실패나 노력에 대해 주변 또래집단에 비해 뒤떨어진다고 느끼게 되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 identinty vs. role confusion) (12~18세) 

내가 누구인지, 또한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새로운 탐색을 하는 시기이다. 이때는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개인의 내적 동일성이 확보되면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혼돈의 심리상태에 빠져서 모든 것을 부정하거나 정서적으로 큰 괴로움을 겪으며 역할혼미를 겪는다

 

6. 친밀감 대 고립감 (intimacy vs. isolation) (2-~40세 초기 성인기)

 가족이 아닌 이성이나 친구와의 관계를 얼마나 친밀한 사회적 관계로 만들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적절하게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어야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거나 직업을 갖고 사회적 정체성을 만들 수 있지만 이를 성취하지 못하면 자신의 삶이 고립되어 있다고 느끼며 강한 우울감에 빠질 수 있다.

 

7. 생산성 대 침체성 (generativity vs. stagnation)  (45~65세 중년기)

 에릭슨이 말하는 생산성은 성숙한 성인이 다음세대를 구축하고 이끄는데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가 직접 성취하는 것보다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시기이며   침체성은 다음 세대를 위해 자신이 아무것도 한 일이 없음을 깨닫는 것을 말한다. 자기가 물려줄 만한 것이 하나도 없다고 느끼면 침체에 빠진다. 

 

8. 자아통합 대 절망(ego integrity vs. despair) (65세 이후 노년기)

인생을 정리하고 돌아보면서 삶을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이단계를 잘 넘긴 사람은 삶의 통찰과 지혜를 얻는다. 그러나 갈등을 극복하지 못했거나 통합성을 획득하지 못하면 희망을 잃고 죽음을 두려워하며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발달 이론의 교육적으로 보는 시사점>

교사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자아정체성 탐색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하며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를 해주어야 하며 중립적인 입장에서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지적해 주고 학생들은 방황하는 심리적 유예기기 시기임을 유념하여 장기적인 목표를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발달 이론의 한계를 보게 되면 모든 사람들이 같은 위기를 경험할 수 없으며  각 나라의 문화에 따라 해결방안이 다름을 한계점으로 볼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