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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야기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by 굑학 2023. 6. 1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의 특징은 피아제와 비교해 보면 피아제는 선천적인 능력을 많이 강조하며 비고츠키는 후천적인 면을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은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다음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교육 방법 및 교사의 역할 >

교사는

  1. 잠재적 발달 수준에 적합한 수업을 한다. 또한 교사는 역동적인 평가 즉 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를 통해 근접발달영역(ZPD)을 발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2. 근접발달영역이란 아동이 혼자서 해결할 수 없지만 유능자와 함께 학습을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을 말한다.
  3. 비계설정(scaffolding)은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제공되는 도움을 말하며 이를 통해 더 높은 지적발달의 성취가 가능하다.
  4. 비계설정의 구성요소로는 인지는 사회활동 속에서 일어나므로 모든 사람들은 함께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과제를 할 때 참여자들이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항상 협의를 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따뜻한 반응으로 집중력을 최대화시키며, 독립성이 증가하면 도움의 양을 줄이고, 학생들에게 도전적인 수준의 과제를 제공해 준다.
  5. 교사는 이질적인 집단을 구성해 근접발달영역을 파악하고 각 영역에 맞는 문제를 제공해 준다.

언어발달 순서

  1. 0~3세를 사회적 언어의 시기로 다른 사람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감정을 전달하는 초보적인 언어를 말한다.
  2. 3~7세는 사적인 언어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자기 자신에게 하는 혼잣말을 말한다.
  3. 7세부터는 내적언어의 시작으로 머릿속으로만 하는 들리지 않는 속말을 통해 언어발달이 된다.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의 시사점>

학습자와 유능인 사이에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달이 학습에 선행하는 것이 아닌 학습이 발달에 선행을 한다.

발달단계보다 선행하는 학습 내용도 충분히 학습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실제와 관련이 학습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에는  실제와 관련된 상황 및 맥락 속에서 실시를 해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협동학습이 중요하다 또한 근접발달 영역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네는 역동적 형가를 통해 근접발달 영역을 고려하며 개인차에 맞게 수업을 해줘야 한다. 그리고 비계설정시 자기 조절이 증진되도록 해줘야 한다.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 관련 임용기출문제>

 

2020년 중등

A 교사가 언급한 비고츠기 지식론의 명칭, 이 지식론에서 보는 지식의 성격 1가지와 교사와 학생의 역할을 각각 1가지씩 논하시오.

A교사- 토의식 수업을 활성하려면 먼저 지식을 보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함
          - 교과서에 주어진 지식이 진리라는 생각이나, 지식은 개인이 혼자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며
            이와 관련하여 비고츠키의 지식론이 많은 시사점을 줄수 있음
          - 이 지식론의 관점에서 보면, 교사와 학생의 역할도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서의 역할과는 달라질 필요가 있음 

2013년 중등

문교사는 금년 하계 방학 연수에서 학생들의 지능이나 인지 발달 수준을 측정할 때 그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대해 잠재적 능력을 측정해야  한다는 학자의 이론을 배웠다. 이 학자는 전통적인 지능검사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근접발달영역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주장했다. 연수 이후 문교사는 학생들이 혼자서 해결할 수 없지만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해결할 수 있는 근접발달영역에서 학습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며 이 영역이야 말로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에서 강조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위 문제에서 알 수 있듯이 적절한 학습이 인지발달을 촉진하며 개인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 문화적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0년 초등

정교사는 학습 성취수준이 낮은 학생에게 필요한 학습전략을 시범해 보이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도움을 주되, 학생의 수준이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교사의 도움을 점차적으로 줄여 나갔다면 정교사가 적용한 수업전략은 비계설정scaffolding)이다.

2007년 초등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비교 문제 

-피아제는 개인 내부에서 새로운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가에 관심을 두었으나 비고츠키는 문화의 맥락안에서 정신적 도구가 어떻게 매개되는가에 관심을 두었다.
-피아제는 교사가 아동의 평형화를 깨뜨리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였으나 비고츠키는 교사가 아동에게 발판을 제공하고 상호작용을 안내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