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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야기

시넥틱스 교수법

by 굑학 2023. 6. 21.

시넥틱스 교수법은 창의성 개발기법중의 하나로 서로 다른 것을 연계시켜 이해하는 것으로 지적인 요소보다 정의적 요소를, 합리적인 요소보다 비합리적인 요소를 더 중요시 하는 방법입니다. 학습자들이 체험과 행동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개인적인 경험과 관찰을 기반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교수법은 학습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문제 해결과 응용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둡니다.

1) 시넥틱스 교수법이란 

시네틱스 교수법은 학습자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하고 체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며, 자신의 경험과 관찰을 토대로 개인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교수법입니다. 이 방법은 학습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관찰, 실험, 토론, 프로젝트 등의 활동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의 학습을 도모합니다.

 

2) 시넥틱스 교수법의 네가지 유추 

학습자들이 체험과 행동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개인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를 위해 시네틱스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추를 제안합니다. 또한, 

  • 경험에서 추출: 학습자들은 자신의 체험과 경험에서 지식을 추출하고 개인적인 의미를 부여합니다. 이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개념과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 추상화: 학습자들은 체험에서 추출한 지식을 추상화하여 일반화하고 개념화합니다. 이는 학습자들이 구체적인 상황이나 경험에서 일반적인 원리나 개념을 도출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 응용: 추상화된 지식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고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 반복: 학습자들은 반복적으로 경험과 추상화, 응용을 통해 지식을 강화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시넥틱스 교수법의 수업단계 

수업 단계에는 계획, 체험, 분석, 적용의 네 단계가 포함됩니다.

  • 계획: 수업을 계획하고 목표를 설정합니다. 학습자들의 관심과 필요에 맞게 학습 활동과 자료를 선택하고 구성합니다.
  • 체험: 학습자들은 실제 환경에서 체험하고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합니다. 이는 관찰, 실험, 현장 탐색, 사례 연구 등을 통해 학습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실제 경험을 통해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 분석: 체험을 통해 얻은 지식을 분석하고 추상화하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합니다. 학습자들은 체험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개념을 일반화하고 추상화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 적용: 추상화된 지식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고 문제 해결에 활용합니다. 학습자들은 실제 상황에서 지식을 적용하고 응용하는 경험을 통해 학습의 의미와 활용 가능성을 체감합니다.

시네틱스 교수법은 학습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체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며, 추상화와 응용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방법입니다. 네 가지 유추와 수업 단계는 이러한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교수방법

  • 체험과 탐구: 학습자들에게 체험을 제공하고 자신의 경험과 관찰을 통해 학습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실제 사례 연구, 현장 탐색, 실험,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학습자들은 문제 상황에 직접 관여하고 해결 방법을 탐색합니다.
  • 토론과 협력: 학습자들 간의 토론과 협력을 장려하여 아이디어 교환과 팀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협업 능력을 키웁니다.
  • 문제 중심 학습: 실생활 문제나 현실적인 도전 과제를 학습의 중심으로 삼아 학습자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방식입니다.
  • 개인화 학습: 학습자들의 개인적인 경험, 흥미, 학습 스타일을 고려하여 학습 과정을 조정하고 맞춤화합니다.

5) 시넥틱스 교수법의 장점

  • 참여와 동기 부여: 학습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경험을 통해 학습하므로,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와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 실생활 적용력: 실제 상황에서의 경험과 문제 해결을 통해 학습자들은 지식을 현실적인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학습자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하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토론, 프로젝트, 그룹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은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6) 시넥틱스 교수법의 단점

  • 시간과 자원 요구: 시네틱스 교수법은 학습자들이 체험과 활동을 통해 학습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시간과 자원이 필요합니다.
  • 평가의 어려움: 학습자들의 참여와 개인적인 경험에 기반한 학습은 평가와 측정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지침과 구조 부족: 학습자들의 주도적인 참여를 장려하는 시네틱스 교수법은 학습자들에게 구체적인 지침과 구조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어 일부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시네틱스 교수법은 학습자들의 참여와 창의성을 존중하고, 실제 환경에서의 학습을 중시하는 접근법으로,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보완하고 학습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