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만의 사회 조망수용이론은 사회인지발달이론 이라고도 부르며, 설리번의 대인관계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콜버그의 도덕적 판단이론을 통합하여 청소년들의 심리적 발달 특징을 분석한 이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셀만이 주장한 사회 조망수용이론의 단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로버트 셀만 학자
로버트 셀만(Robert Selman)은 미국의 발달심리학자이며 사회인지 이론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주요 연구는 사회적 인지 발달과 사회적 관계의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셀만은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적 이해와 관련된 개념과 단계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 인지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제안하였습니다.
2) 사회조망 수용능력이란
타인의 관점, 입장, 사고, 감정 등을 추론하여 이해하는 능력을 말하며 다른 말로는 역할수용능력이라고 한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타인의 능력이나 특징, 기대, 감정을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이다.
3) 조망수용능력의 단계
셀만의 주요 이론은 아동의 사회 인지 발달을 다섯 가지 단계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각 단계는 아동의 사회적 이해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나타내며, 아동이 자기와 다른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아래는 로버트 셀만이 제안한 사회 인지 발달의 다섯 가지 단계입니다:
- 단계 0: 자기중심적 관점 (Level 0: Egocentric Perspective): 이 단계에서는 아동은 자기중심적인 관점에서 세계를 이해합니다. 다른 사람의 관점이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은 제한적이며, 주로 자신의 입장과 필요에 초점을 맞춥니다. 자신이 느끼는 것은 무엇이든 옳다고 생각하고 남들도 그렇게 느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단계 1: 사회정보적 조망수용 (Level 1: Social Informational Perspective): 이 단계에서는 아동은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관점과 감정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아동은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관점이 자신의 의견과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됩니다. 그러나 타인의 사고에 대해 생각할 수 없고 타인의 처지에서는 판단하지 못합니다.
- 단계 2: 자기반성적 조망수용 (Level 2: Self-Reflective Perspective): 이 단계에서는 아동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탐구합니다. 아동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관점, 의도, 감정을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킵니다. 그러나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동시에 고려하지 못합니다.
- 단계 3: 상호성을 갖춘 상호작용 (Level 3: Third-Party Perspective): 이 단계에서는 아동은 다른 사람들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이해합니다. 아동은 자신과 다른 두 사람의 관점과 감정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킵니다. 제삼자의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단계 4: 사회적 조망수용 (Level 4: Societal Perspective): 이 단계에서는 아동은 사회적 시스템과 구조를 이해하고 분석합니다. 아동은 사회적인 역할, 규칙, 문화적 가치 등을 이해하며, 사회 시스템에서의 개인의 역할을 인식합니다. 즉 타인의 관점을 그 사람이 속한 사회적 체계의 관점과 비교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홀리의 딜레마
홀리의 딜레마(Hawley's Dilemma)는 사회 심리학자 리처드 홀리(Richard Hawley)가 제시한 사회적 딜레마입니다. 이 딜레마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개인의 이익과 집단의 이익 사이의 갈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홀리의 딜레마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가상의 상황을 상정해봅시다. 한 작은 마을에 10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이 마을에는 충분한 식량이 있는데, 그중 하나의 작물인 '어떤 작물'은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영양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이 작물은 한 사람이 모두 수확하고 나누어줄 수 있는 양보다 많은 수확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딜레마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각 사람들은 어떤 작물을 수확하고 싶어 하지만, 자신이 모두를 위해 나누어 줄 수 있는 양보다 많이 수확하여 개인적 이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이익과 집단의 이익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 딜레마가 발생합니다.
홀리의 딜레마는 사회적 갈등 상황에서 자신의 이익과 타인의 이익 사이에서 어떻게 선택을 하는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합니다. 개인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우 집단의 이익이 손해를 입을 수 있지만, 개인이 집단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경우 개인적 이익을 포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딜레마는 현실적인 사회적 상황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사회적 조화와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개인의 이익을 어떻게 조율할지에 대한 고민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호의존성, 협력, 공정성 등의 가치와 원칙을 고려하여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5) 결론
셀만은 홀리의 딜레마 처럼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겪는 상황을 제시하고 그 반응을 분석하여 사회적 조망 수용능력을 5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셀만의 이론은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 인지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이론은 아동의 사회 인지 발달의 단계적 특징을 설명하고, 교육 및 상담 분야에서 아동과의 상호작용과 관계 구축을 돕는 데에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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