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콜브(Colb)의 경험학습 (Experiential Learning)

by 굑학 2023. 6. 22.

콜브(Colb)의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은 사회심리학자 대표적인 이론 중 하나로, 개인이 경험을 통해 학습하고 발전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콜브는 학습을 사이클 형태로 나타내며, 경험, 관찰, 개념화, 실험 네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 경험학습 사이클을 제안했습니다.


1) 학습모형 4가지
경험(Concrete Experience): 경험은 학습의 시작 단계로서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직접적인 경험, 실제적인 상황에서의 체험 등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동작을 시도하거나 어떤 일에 도전하는 것이 경험의 예시입니다.
관찰(Observation): 경험 이후에는 경험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관찰은 경험을 회상하고 주목하여 얻은 정보를 정리하고 해석하는 과정입니다. 개인은 자신이 경험한 상황에서 어떤 패턴이나 인사이트를 발견하려고 노력합니다.
개념화(Abstract Conceptualization): 관찰한 경험을 개념화하여 의미 있는 정보와 지식을 형성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관찰된 경험을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으로 변환하고 이해합니다. 개념화는 심리적인 모델링과 이론 구축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실험(Active Experimentation): 개념화된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실험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이는 이론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고 결과를 확인하며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은 자신의 개념과 가설을 테스트하고 수정하면서 학습의 반복을 통해 성장하게 됩니다.

 

2) 학습자 모형
콜브의 경험학습에는 네 가지 학습 모형이 제안되었는데, 이는 학습자의 특성과 태도에 따라 구분됩니다. 이 네 가지 학습 모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용자(Converger): 이러한 학습자는 추상적인 개념화와 실험을 선호하며, 실제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문제에 대해 분석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접근을 취합니다. 아이디어를 실제적으로 잘 응용할 뿐만 아니라 가설 설정과 연역적 추리에 익숙하며 기술적인 과제와 문제를 잘 다루는 유형으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분야에 관심이 많은 기술자를 들 수 있다.
다양성(Diverger): 다양성 학습자는 추상적인 개념화에 능숙하고 관찰과 경험에 중점을 둡니다. 문제를 풀기 위해 다양한 관점과 아이디어를 탐색하며, 상상력과 창의성이 풍부합니다. 구체적 경험과 반성적 관찰이 뛰어나며 상상력과 토론에 강한직업인으로는 사회복지사를 들 수 있으며 문화, 예술 분야에 관심이 많은 상담자 등이 있다.
이해자(Accommodator): 이해자는 실제 경험과 실험에 집중하며, 문제 해결에 대한 직관과 경험적인 접근을 선호합니다. 이들은 새로운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있습니다.계획 실행에 뛰어나고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고 새로운 상황에 잘 적응하며 지도력이 탁월한 유형을 사업 및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많은 기업가 등이 있다.
동화자(Assimilator): 설명자는 추상적인 개념화와 관찰에 능숙하며, 문제 해결에 대한 분석과 이론적인 접근을 선호합니다. 이들은 이론과 개념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상화 개념과 반사적 관찰이 뛰어나며 강한 귀납적 추론과 이론을 창조하는 철학자와 또한 여러 아이디어를 잘 종합하고 다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논리성과 치밀성이 뛰어나고 귀납적 추리에 익숙하므로 이론화를 잘하는 유형이다. 과학,수학 분야에 관심이 많은 학자를 들 수 있다.

이러한 학습자 유형은 개인의 선호도와 학습 스타일을 설명하고, 개인이 어떻게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각 학습자 유형은 경험학습 사이클의 다양한 단계에 대한 선호도와 관심을 나타내며, 이를 이해하여 개인의 학습 방식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3) 콜브의 경험학습 장점:

개인화된 학습: 콜브의 경험학습은 개인의 경험과 학습 스타일을 중시합니다. 각각의 학습자 유형에 따라 개인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을 제시하므로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생활 적용 가능: 경험, 관찰, 개념화, 실험의 사이클을 통해 이론과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 문제 해결과 응용이 가능하며, 학습 내용의 실용성과 유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참여와 활동성 강조: 콜브의 경험학습은 학습자의 참여와 활동성을 강조합니다. 학습자는 직접적인 경험과 실험을 통해 학습 과정에 참여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이 가능성: 경험학습은 학습 내용을 다양한 상황과 도메인에 적용할 수 있는 전이 가능성을 갖습니다. 학습자가 경험과 개념을 연결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적용하면서, 학습의 영향력과 활용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콜브의 경험 학습 유형의 단점:

시간과 비용: 콜브의 경험학습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점이 있습니다. 실제 경험을 제공하고 관찰, 개념화, 실험을 반복하는 과정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합니다. 또한, 적절한 환경과 자원을 마련하는 데에도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일관성 유지의 어려움: 경험학습은 다양한 경험과 상황에 의존하기 때문에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각 학습자의 선호도와 경험은 다를 수 있으며, 학습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학습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평가와 피드백의 어려움: 경험학습은 주관적인 경험과 개념화를 중시하기 때문에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평가와 정량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노력과 방법이 필요합니다.
학습자 참여의 제한성: 경험학습은 학습자의 참여와 활동성을 강조하지만, 모든 학습자가 이를 지원하기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학습자는 적극적인 참여보다는 보다 구조화된 학습과 지도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콜브의 경험학습은 개인화된 학습 경험과 실생활 적용 가능성을 갖는 장점이 있지만, 시간과 비용, 일관성 유지, 평가와 피드백의 어려움, 학습자 참여의 제한성 등의 단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교육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결정성 이론  (0) 2023.06.23
성취 동기 이론(엣킨슨, 와이너)  (0) 2023.06.23
셀만의 사회 조망수용 이론  (0) 2023.06.22
시넥틱스 교수법  (0) 2023.06.21
브레인스토밍법  (0) 2023.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