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성취 동기 이론(엣킨슨, 와이너)

by 굑학 2023. 6. 23.

성취동기 이론은 을 주장한 학자는 많이 있지만 그중에 엣킨슨과 와이너의 성취동기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엣킨스의 성취동기 이론

엣킨슨의 성취동기 이론(Achievement Motivation Theory)은 개인의 동기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된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동기를 달성하고 성취하기 위한 욕구로 이해합니다. 엣킨슨은 사람들을 성취동기가 강한 사람과 성취동기가 약한 사람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성취동기가 강한 사람은 성과를 달성하고 목표를 이루는 것에 대한 욕구가 높습니다. 이들은 도전적인 상황을 선호하며, 자기 효능감과 목표지향성이 높습니다. 또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성공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입증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취동기가 약한 사람은 도전적인 상황을 피하고, 쉬운 과제나 이미 성공적으로 수행된 작업에만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자기 효능감이 낮고, 목표지향성이 부족합니다. 또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크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안감을 갖습니다.

 

엣킨슨의 학습동기 유형은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은 성공가능성이 높은 중간 정도의 난이도 과제를 선택합니다

그러나 실패회피 동기가 높은 학생은 너무 쉬운 과제나 너무 어려운 과제를 선택합니다.

 

2)  와이너의 성취동기 이론 

와이너의 성취동기 이론은 성취동기가 높은 학생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내적으로 귀인 시키고 성취동기가 낮은 학생은 외적으로 귀인 시킨다고 주장합니다.

와이너의 학습 동기 유형은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은 성공 시 동기가 감소하고 실패 시 동기가 증가합니다. 그러나 실패 회피동기가 높은 학생은 성공 시 동기가 증가하고 실패 시 동기가 감소합니다.

 

3) 엣킨슨과 와이너의 성취동기 이론의 장. 단점

  • 엣킨슨의 성취동기 이론의 장점:

개인 차이 이해: 엣킨슨의 이론은 사람들 간의 성취동기의 개인 차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성취동기가 강한 사람과 약한 사람을 구분하여 각각의 특징과 동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목표지향성 강조: 이 이론은 목표지향성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성취동기가 강한 사람들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자기 효능감을 향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패 대처 방식 이해: 엣킨슨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실패 대처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성취동기가 약한 사람들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크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와이너의 성취동기 이론의 장점:

학습동기 이해: 와이너의 이론은 성취동기를 기반으로 한 학습동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의를 기울이는 동기와 경쟁을 추구하는 동기를 구분하여 학습 동기에 대한 차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성과와 자아 개념 이해: 이 이론은 성취와 관련하여 자아 개념과 성과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경쟁을 추구하는 동기를 가진 사람들은 타인과의 경쟁을 통해 자아를 입증하고 성과를 얻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기 조절 전략 제안: 와이너의 이론은 학습 동기를 높이고 개선하기 위한 동기 조절 전략을 제안합니다. 주의를 기울이는 동기를 강화하거나 경쟁을 추구하는 동기를 조절하여 학습 동기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엣킨슨의 성취동기 이론과 와이너의 성취동기 이론의 단점:

단순화된 분류: 이러한 이론들은 개인의 동기와 학습동기를 분류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개인의 동기와 학습동기는 복잡하고 다양한 영향 요소에 의해 형성됩니다. 이론들이 분류를 단순화하고 너무 일방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문화적 차이 무시: 이러한 이론들은 개인의 성취동기와 학습동기를 설명하는 데에 주로 서양 문화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화적인 차이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일부 문화에서는 이론의 적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다면적인 동기 설명 부족: 엣킨슨의 이론과 와이너의 이론은 주로 성취동기와 학습 동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동기, 예를 들어 사회적 동기, 동료의 영향 등을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동기와 학습동기에 대한 이해를 돕는 중요한 틀이지만, 개인의 동기와 학습동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과 맥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엣킨슨과 와이너의 성취동기 이론의 해결책

달성가능한 목표를 뚜렷하게 제시해 주며 학생 수준에 맞는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합니다.

또한 능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증진 가능한 것임을 보여주어 성공모델링을 제시하며 잘못된 귀인으로 성공 시 운 쉬운 과제의 귀인과 실패 시 능력 부족이라는 귀인을 노력부족과 비효율적 전략 정보부족이라는 귀인 재훈련이 필요합니다.

또한 보상을 주어 성공감과 만족감을 주어 동기 유발에 도움을 주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