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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야기

목표지향성 이론(드웩 Dweck)

by 굑학 2023. 6. 26.

드웩의 목표지향성 이론(DeWulf's Goal Orientation Theory)은 목표 설정과 달성에 대한 개인의 동기와 태도에 초점을 맞춘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개인이 어떤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성취하려는 것에 따라 성과와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제시합니다.



1) 숙달목표 

  • 숙달목표(마스터리 목표 또는 학습 목표): 개인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숙달목표를 가진 개인들은 도전적인 작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학습에 집중하며, 오류를 배움의 기회로 인식하고 성장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수행목표

  • 수행목표(성과 목표 또는 성공 목표):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능력과 성과를 입증하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행목표를 가진 개인들은 주로 경쟁적이고 결과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며, 실패를 회피하고 성공을 달성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론은 결론적으로 숙달목표를 가진 개인들이 성과와 학습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숙달목표를 가진 개인들은 오류나 실패에도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지속적인 노력과 학습을 통해 성취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수행목표를 가진 개인들은 성과에 대한 경쟁과 외부 평가에 의존하기 때문에 실패에 대한 불안이나 타인과의 비교에 따른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시사점 

목표지향성 이론은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이론을 적용하여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어 다음과 같은 주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성과 지향적인 교육보다 학습 지향적인 교육 강조: 숙달목표를 강조하는 교육 방식은 학생들이 오류를 배우는 기회로 삼고 지속적인 학습을 독려합니다. 성과만을 강조하는 교육보다 학습의 과정과 개인의 성장에 초점을 맞춘 교육 방식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 개인화된 평가와 피드백: 학생들에게 숙달목표를 설정하고 개인의 발전에 초점을 두는 평가와 피드백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의 성과를 개별적으로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자기 평가와 성장을 독려할 수 있습니다.
  • 협력과 공동학습 강화: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여 공동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숙달목표와 학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룹 프로젝트나 토론 등을 통해 학생들이 상호작용하고 팀워크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실패와 오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강조: 학생들이 실패와 오류를 배우는 기회로 인식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패를 실험과 학습의 일환으로 여기고 개인의 노력과 성장을 격려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사점을 고려하여 교육 시스템을 구성하면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숙달목표를 지향하게 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4) 숙달목표를 지향하게 하는 방법 

목표 설정과정에서 숙달목표 강조하기: 목표를 설정할 때 숙달목표를 중심으로 설정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과 목표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어떤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향상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학습의 과정과 발전에 집중하도록 유도하기: 학생들에게 학습의 과정과 개인의 발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학습의 과정에서 어떤 노력과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지도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습득된 지식의 활용을 강조합니다.

실패와 오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유도하기: 실패와 오류를 부정적인 것으로 보는 대신, 학생들에게 실패를 배우는 기회로 인식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유도합니다. 실패와 오류를 학습의 일환으로 받아들이고, 지속적인 노력과 개선을 통해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개인화된 평가와 피드백 제공하기: 학생들의 개인적인 발전과 성취를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개인화된 평가는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개인의 학습 목표에 맞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협력과 공동학습 장려하기: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여 공동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학습을 공유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그룹 프로젝트, 토론, 팀 기반 학습 등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에게 영감을 주고 지식을 공유하며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숙달목표를 지향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면 학생들이 더욱 몰입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5) 장점, 단점  

  1. 장점:
  • 개인의 동기와 학습 태도 이해: 이론은 개인이 목표를 설정하고 추구하는 동기와 학습 태도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숙달목표와 수행목표의 차이를 이해하고, 각각의 타입에 따라 학습 방식과 태도를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학습 성과 개선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 이론은 숙달목표를 가진 개인들이 더 높은 학습 성과를 보일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숙달목표를 강조하고 개인화된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 성과를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 실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유도: 이론은 실패와 오류를 학습과 성장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합니다. 학습자들은 실패를 성장의 기회로 인식하고 지속적인 노력과 개선을 통해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동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단점:

  • 단순한 이분법적 분류: 이론은 숙달목표와 수행목표를 이분법적으로 분류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개인의 목표 지향성이 단일한 유형에 국한되지 않고 복합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는 한계가 있습니다.
  • 개인 차이의 무시: 이론은 목표 지향성을 개인의 고정된 특성으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개인은 다양한 상황과 시간에 따라 목표 지향성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 차이를 고려하지 않는 한계가 있습니다.
  • 외부 동기화 강조의 부재: 이론은 내부 동기와 목표 지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외부 동기화(예: 보상, 인정)의 역할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외부 동기화는 학습 동기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이므로 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