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결정성 이론

by 굑학 2023. 6. 23.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 결정성 이론(Deci and Ryan's Self-Determination Theory)은 개인의 동기와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제안된 이론으로,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핵심 개념인 자기 결정성(Self-Determination)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개인의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그리고 관련성과 경험에 의해 자기 결정성이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합니다.

자기결정성이론

1) 자기 결정성 이론 발생 역사

1970년대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동기에는 내적동기와 외적동기가 있다고 주장했으며 외적동기와 내적동기는 상반되어서 하나의 동기가 올라가면 다른 동기가 같이 올라갈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1980년대 데시와 라이언은 사람의 외적동기와 내적동기는 서로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관계라고 주장하였으며 외적동기와 내적동기는 서로 필요하다는 것을 주장하며 자기 결정성 이론을 발표했습니다.

 

2) 자기 결정성의 기본 개념

자기 결정성은 개인이 행동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자율적으로 행동함으로써 얻는 내적 동기를 의미합니다. 인간은 유능감, 자율성, 관계성의 욕구를 타고났으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면 자기 결정성이 향상되어 내적동기가 높아지며 이로 인해 학습동기가 올라간다고 하였습니다. 즉 자기 결정성이란 자신의 행동과 운명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자기 결정성은 다음의 세 가지 기본 개념으로 설명됩니다:

경험된 자율성(Experienced Autonomy): 개인이 행동과 선택을 하고자 하는 욕구와 내적 동기를 가지는 정도입니다. 자율성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자발적으로 조절하고, 통제하며, 외부의 간섭이나 제약에서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경험된 관련성(Experienced Competence):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인식하고, 도전적인 상황에 대응하며, 성과를 달성하는 경험을 가지는 정도입니다. 관련성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증진시키고 성취를 경험함으로써 자기 효능감과 자신감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험된 관계(Experienced Relatedness):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과 상호작용을 통해 소속감과 지지를 느끼는 정도입니다. 관계는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지원을 통해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의 유대감과 소속감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자기 결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자율성 지원:

개인의 선택과 행동에 대한 자율성을 존중하고 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개인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자유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부여해야 하며 학습과제, 목표, 평가방식 등에 선택권을 부여 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습을 주도해야 합니다.

역량 강화:

개인의 역량과 능력을 향상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적절한 도전과 성취 경험을 통해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어 있다고 믿음을 키워 줄 때 역량은 강화됩니다.

관계 구축:

상호존중과 지지를 강조하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관계와 상호작용을 통해 소속감과 지지를 제공하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교사와 부모가 학생들의 흥미와 복지에 관심을 보이고 이질적인 구성원들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협동학습으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자기결정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를 사용하는 방안

목표 설정 및 진행 상황 평가: 개인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평가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 달성에 대한 진척 상황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자기 결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기 평가 도구 활용: 자기 평가 도구나 질문지를 활용하여 개인이 자신의 자율성, 관련성, 관계에 대한 경험을 평가하고 반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동기와 행동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지원적인 피드백 제공: 개인에게 지원적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자기 결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개인의 노력과 발전에 대한 인정과 격려를 주고, 필요한 도움이나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자율성과 성취감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안들은 개인의 자기 결정성을 높이고, 내적 동기와 학습동기를 촉진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개인의 독특한 요구와 상황에 따라 맞춤화된 접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임용고시 사용된 자기 결정성 관련된 예시

2013년 중등- 최교사 : 미영아 다음주에 배울 6단원의 주제들이 조금 어렵긴 하지만 이 중 어떤 주제를 언제 발표할 지 정해서 알려줄래?미영: 맞아요.6단원 내용이 어려운 것 같아요. 하지만 해볼 만한 것 같아요. 저는 6단원 중에서 조선시대의 통지체제에 대해 준비해서 발표 할게요. 발표는 다음 주 수요일에 할게요
2011 초등
- 학생들의 자율성,유능감,관계 유지 욕구를 자극하고 충족시키면 그들의 내재적 동기가 높아진다.
-학생들은 자신이 외재적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의지에 의해 그러한 행동을 한다고 믿고 싶어한다.
-학생들은 과제 자체에 대한 흥미 때문에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외재적 보상 때문에 시자ㅏㄱ한 행동이 전차 내면화되어 결국 외재적 보상이 없어도 그러한 행동을 지속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