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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야기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by 굑학 2023. 7. 14.

스키너(1904~1990)는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로서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과 함께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대표한다. 

1. 기본개념

- 인간이나 유기체는 스스로의 의지를 지닌 존재이며 어떤 효과를 내기 위해 능동적인 행동을 한다.

- 능동적인 행동의 결과에 따라 특정행동의 빈도가 증가되거나 감소해 학습이 일어난다는 이론이다.

 

2. 강화의 유형

- 강화란 특정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 강화는 자주 주어야 하며 반응 후에 즉시 주어야 한다. 또한 바람직한 행동 할 때에만 주어야 한다.

- 정적 강화 : 행동 후에 보상을 제시하여 강화하는 것

- 부적강화 : 행동 후에 불쾌한 자극을 제거하여 강화시키는 것

 

3. 벌

- 벌은 특정 행동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 벌은 행동 후 즉시, 처벌하는 이유 분명히 설명, 강도는 적당히 해야 하며 벌은 문제 행동을 약화시키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수여성벌 : 행동 후에 불쾌 자극을 제시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약화시키는 것

- 제거성 벌 : 행동 후에 보상을 제거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약화시키는 것 

 

3. 강화계획

- 계속적 강화: 매 행동마다 강화를 시키므로 초기단계에는 효과적이나 계속 강화물을 주면 효과가 감소한다.

- 간헐적 강화

  ( 간격강화 )

- 고정간격강화(정해진 시간마다 강화)

- 변동간격강화( 정해지지 않은 시간에 강화하는 것)

  ( 비율강화 )

 - 고정비율 강화 : 정해진 행동의 횟수마다 강화하는 것

 -변동 비율 강화 : 정해지지 않은 행동의 횟수마다 강화

- 대리강화 (반두라의 관찰학습)

- 타인의 행동에 대한 결과에 영향을 받음 

 

4. 이상적인 강화 계획

- 초기에 계속적 강화를 주고 후기에는 간헐적 강화를 주는 것이며 

- 반응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정강화계획보다 변동강화 계획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5. 행동 수정기법

< 바람직한 행동 증가>

- 프리맥의 원리 : 빈도가 놓은 행동(선호행동)을 이용하여 빈도가 낮은 행동(혐오행동)을 강화하는 방법

: 불쾌자극 먼저 제시한 후 쾌 자극을 나중에 제시

- 토큰 강화 : 토큰을 모아서 자기가 좋아하는 강화물과 교환할 수 있게 하는 강화 법

- 행동조성 : 목표행동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각 단위를 강화하여 목표행동 점진적으로 형성

- 행동계약 : 특정행동에 사전 계약 맺고 그 계약에 따라 자극을 제공하면서 행동을 수정하는 기법

- 용암법: 목표행동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여나가는 방법

- 차별적 강화: 여러 행동 중 하나만을 골라 선택적으로 강화

 

<문제행동 교정>

- 타임아웃 :문제행동을 할 때 학생을 일시적으로 다른 장소로 격리시키는 방법

- 소거: 문제행동을 할 때 강화를 중단한다

- 상반행동 강화: 문제행동과 반대되는 바람직한 행동에 강화를 하는 방법 

: 떠드는 학생이 조용히 하면 칭찬한다.

 

6. 2021 중등 임용

김교사: 명수는 숙제를 해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님과 의논해서, 숙제를 모두 마치면 명수가 좋아하는 인터넷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프리맥의 강화 원리

박교사 : 영수는 교사의 지속적인  칭찬이 있을 때에는 주의 집중하거나 과제물을 챙겨 오는 등 긍정적 행동변화를 보이지만 그 행동이 계속 유지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긍정적 행동변화를 지속시키기 위해 매번 칭찬하기보다는 가끔씩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간헐적 강화

서교사 : 진수는 학교에서 당번이 되어 화장실 청소하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그리고 과제물을 챙겨 오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여 학습에 지장을 초래하곤 합니다. 진수가 과제물을 잘 챙겨 오도록 하기 위해 과제물을 챙겨 올 경우 화장실 청소를 면제해 주는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부적강화 

 

내용참조: 원페이지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