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는 개인이 자신의 인지 과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설명하는 심리학적 이론이다.
1. 기본개념
- 자신의 인지 과정을 스스로 점검 및 조절하고 통제하는 활동이다.
- 메타는 자기 자신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이 자신의 인지 활동에 대해 생각하고 이해하며 그에 따라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2. 메타인지의 요소
- 자기 감시(self-monitoring) : 개인이 자신의 인지적 활동을 주시하고 관찰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자신의 생각, 행동, 감정 등을 주시하고 이해하며 문제가 발생 시 어떤 요인들이 그것에 기여하는지 인식한다.
- 자기 평가(self-evaluation) : 개인이 자신의 인지적 능력과 성과를 평가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것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자기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내린다.
- 자기 조절(self- regulation) : 개인이 자신의 인지적 능력을 조절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거나 주의를 집중시키는데도 적용될 수 있다.
3. 메타인지 전략
- 발췌: 학습내용의 핵심을 추출하는 기법
- 정교화: 배운 내용에 정보를 더 늘려가는 것
- 도식화: 학습한 것을 이해하고 기억하도록 돕는 기본 틀을 의미
- 조직화: 내용을 몇 개의 묶음으로 나누어 분류하는 것
-인지적 점검: 학습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계속적으로 추적하고 통제하는 활동
4. 메타인지적 학생이 우수한 이유
- 이해가 정확한지 점검한다.
- 주의 집중에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창조한다.
- 학습과제에 맞는 효율적인 인지전략을 사용한다.
- 자기 동기 부여를 한데
-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학습스트레스를 관리한다.
즉 메타인지적 학생은 자기인 식고 자기 조절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효과적인 학습 전략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고
자기 동기부여를 유지하며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있다.
5. 메타인지를 가르치는 방법
- 메타인지가 왜 중요한지 설명한다
- 시범을 보인다.
- 메타인지 전략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 체크리스트를 제공해 스스로 확인해 보도록 한다.
- 자기 인식을 유도하는 활동을 제공하여 자기 감시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
- 목표 설정과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가르쳐주어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해줘야 한다.
-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기 평가와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자기 평가를 통해 학습의 진행상황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역할모델링을 통해 메타인지적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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