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인이론은 심리학자로 잘 알려진 헤르만 와이너에 의해 제시된 개념이다. 이 이론은 개인의 지능에 대한 다양한 차원과 유형은 설명하였으며 교육과 학급 관리 분야에 응용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1) 기본개념
학업 성취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능력, 노력, 운, 과제난이도 중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 개인의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는 이론이다.
2) 귀인 차원
귀인의 차원인 소재(ability), 안정성(stability), 통제 가능성(controllability)은 각각 개인의 귀인에 대한 특성과 관련된 요소입니다.
-소재(ability):
소재는 개인이 특정 귀인 차원에서 어느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논리적/수학적 귀인 소재가 높은 사람은 추론과 문제 해결에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언어적 귀인 소재가 높은 사람은 말하기와 쓰기 등 언어적인 능력이 뛰어납니다. 이는 개인이 특정 귀인 유형에서 자신의 능력을 얼마나 발휘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안정성(stability):
안정성은 개인의 귀인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나타나는지를 나타냅니다. 개인의 특정 귀인이 안정성이 높다는 것은 해당 귀인에 대한 능력이 일관되고 예측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언어적 귀인 안정성이 높은 사람은 일관되고 뛰어난 언어적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과 작업에서 안정적으로 이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통제 가능성(controllability):
통제 가능성은 개인이 특정 귀인 차원에서 자신의 능력을 얼마나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개인의 특정 귀인에 대한 통제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해당 귀인을 의도적으로 활용하고,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이 통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면, 귀인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학습과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귀인원인
원인인 능력, 노력, 운, 과제 난이도는 귀인 차원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능력(ability): 능력은 소재와 관련이 있으며, 특정 귀인 차원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능력이 높으면 해당 귀인 차원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노력(effort): 노력은 개인이 특정 귀인 차원에서 자신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기울이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즉, 개인이 노력을 기울여 특정 귀인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노력이 적으면 귀인 차원에서의 성과가 낮을 수 있으며, 노력이 많을수록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운(luck): 운은 특정 귀인 차원에서 개인이 얻는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우연적인 요소를 나타냅니다. 운은 개인의 통제가 불가능한 요소이며, 어떤 경우에는 귀인 차원보다 운의 요소가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과제 난이도(task difficulty): 과제 난이도는 개인이 특정 귀인 차원에서 직면하는 작업의 난이도를 나타냅니다. 과제 난이도가난도가 높으면 해당 귀인 차원에서의 성과를 얻기가 어려울 수 있으며, 과제 난도가 낮으면 성과를 더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제 난이도는 개인의 귀인 차원과 관련하여 고려되어야 합니다.
4) 바람직한 귀인의 유형
- 성공 시: 높은 능력과 많은 노력에 귀인 하며 정서적으로는 유능감을 나타내며 행동은 성공에 대한 기대 증가로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실패 시: 노력부족으로 귀인하며 정서로는 죄책감이 들며 성공에 대한 기대 유지로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5)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의 유형
- 성공 시 운으로 생각하며 정서는 무관심이고 행동은 성공에 대한 기대 감소로 과제 참여에 노력을 안 한다.
- 실패 시 능력부족으로 생각하고 무능감을 느끼고 성공에 대한 기대감소로 과제참여에 노력을 안 한다.
6) 학습동기가 증가하는 귀인
- 학습자가 학습실패의 원인을 능력부족으로 귀인 할 때 학습동기가 증가하지만 학습실패의 원인을 능력부족으로 귀인을 하면 동기유발이 되지 않고 노력을 안 한다.
7)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귀인훈련 전략
- 1단계는 노력 귀인을 사용하여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노력으로 돌리는 것이다
- 2단계는 전략 귀인을 사용하여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학습방법이나 학습전략으로 기인하는 것이다.
- 3단계는 포기 시 귀인을 사용하여 충분한 노력과 전략을 사용했어도 결과가 좋지 않을 때는 그 과제나 목표를 포기하도록 유도해 학습자의 기대 자체를 수정하고 새로운 전략을 수립한다.
- 교사 측면에서는 교사의 열정이 중요하며 수업 집중력이 올라가고 학생의 학습동기가 향상된다. 또한 교사의 기대 수준이 중요하며 근거는 자기 충족적 예언요구이다.
-교수 학습 측면에서는 완전학습이 중요하다. 이는 실패를 경험한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불어넣어 준다.
-학습 과제 측면에서는 지나치게 어렵거나 쉬운 것이 아니라 중간정도의 과제를 제시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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