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 최고

뇌출혈 전조증상 체크해보기

by 굑학 2023. 11. 2.

리포터 김태민씨가 자다가 뇌출혈로 사망했다는 소식을 전해들었다. 아무런 기저질환이 없는 상태에서 뇌출혈에 의한 사망은 너무나 당황스럽기만 하다. 그래서 뇌출혈 전조증상에 대해 체크해보기로 한다.

 

뇌출혈 전조증상

 

1. 뇌출혈의 원인은 ? 

  • 가장 흔한원인은 혈압이다. 즉 고혈압성 뇌출혈은 혈압이 올라가서 혈관에 무리를 줘서 혈관이 터지는 것이다.
  • 뇌동맥류- 혈관이 풍선처럼 부푼 현상
  • 동맥경화- 동맥이 지방에 의해 좁아지는 현상
  • 혈관성 질환, 종괴
  • 동정맥 기형 - 선천적으로 동맥과 정맥이 연결되어 있는 기형
  • 모야모야 질환 등 으로 인해 혈류의 압력을 계속 받으면서 혈관이 늘어지고 변성이 오면서 그게 터지는 현상을 말한다.

뇌출혈 전조증상 뇌출혈 전조증상

2. 뇌출혈의 전조증상은? 

  • 천둥번개 즉 벼락과 같은 두통이다. 그런데 벼락두통이 생겼을 경우 이미 출혈이 시작된 경우가 굉장히 많다. 
  • 머리안에 혈관이 터져서 뇌의 압력을 높혀서 목이 뻣뻣해지고 머리가 무겁고 아픈 증상을 볼 수 있다.
  • 평소에 두통이 없다가 갑자기 두통이 심해지는 경우
  • 그밖에 마비, 언어장애, 어지러움 등이 있을 수 있다. 

3. 뇌출혈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다른가?

  • 앞이마 쪽의 있는 뇌를  전두엽이라고 하며 전두엽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분노의 행동에 억제가 떨어지며 후각의 기능이 소실 될 수 있다.
  • 눈 위쪽 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말을 다 알아는 듣지만 엉뚱한 말을 하게 된다.
  • 귀 위쪽의 측두엽은 말을 이해하는 기관으로 측두엽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이해를 못하고 본인 말만 한다.
  • 머리 뒷통수 즉 후두엽에 증상이 있을 경우 앞이 잘 안보이거나 한쪽이 나누어보이는 등 복시현상이 생길 수 있다.
  • 뒷통수 아래 즉 소뇌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평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뇌출혈 전조증상 뇌출혈 전조증상

4. 뇌출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 혈압이 있는 분들은 혈압을 조절한다.
  • 구조적 문제 뇌동맥류, 뇌동정맥기형 등이 보일 경우 치료 가 필요하다.
  • 뇌혈관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은 동맥경화 예방음식 섭취와 적절한 유산소 운동이 필요하다
  • 물을 많이 먹어서 노폐물의 대사량을 늘려주자.

5. 뇌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법 

  • 스타킹 및 밴드를 이용하여 발끝으로 밟고 반대쪽 끝을 손에 쥔채 손목을 상하로 움직이기 위아래 1세트 총 15회 반복
  •  다리사이에 갑휴지를 끼우고 까지발을 들었다 내렸다 반복하여 아침,점심,저녁 각 30회씩 총90회 시행한다.

뇌질환 초기증상 10초 테스트 해보기 

 

뇌출혈의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심한 두통이 있을 경우에는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내원하여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내용참조: 유유브 채널A캔버스. 보령